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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C#] 순환참조Development/C# 2023. 8. 16. 09:38728x90
C# 및 .NET 프레임워크에서 순환 참조(circular reference)란, 두 개 이상의 클래스나 어셈블리가 서로를 참조하여 무한 루프가 발생하는 상황을 의미합니다. 이는 일반적으로 문제를 일으키며, 프로그램 실행 시 예기치 않은 동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순환 참조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:
// Assembly A using B; class AClass { public void MethodA() { BClass bInstance = new BClass(); bInstance.MethodB(); } } // Assembly B using A; class BClass { public void MethodB() { AClass aInstance = new AClass(); aInstance.MethodA(); } }
위의 예시에서는 Assembly A의 AClass가 Assembly B의 BClass를 참조하고, Assembly B의 BClass가 다시 Assembly A의 AClass를 참조하고 있습니다. 이런 상황에서는 AClass의 인스턴스를 생성하면 BClass의 인스턴스도 생성되고, 그 역도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. 이렇게 계속해서 객체가 생성되고 메서드가 호출되면서 무한 루프에 빠질 수 있습니다.
순환 참조는 코드의 디자인을 잘못된 방식으로 구성했을 때 발생할 수 있으며, 이를 해결하려면 코드 구조를 재구성하거나 인터페이스, 추상 클래스, 이벤트 등을 활용하여 종속성을 끊어내는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 또한, .NET에서는 종속성 주입(Dependency Injection)과 같은 디자인 패턴을 활용하여 순환 참조 문제를 방지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.
순환 참조를 해결하는 방법은 코드 구조를 재구성하거나 디자인 패턴을 적용하여 서로를 참조하는 관계를 끊는 것입니다.
1.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 활용: 인터페이스나 추상 클래스를 사용하여 클래스 간의 종속성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해 클래스 간의 직접적인 참조를 제거하고, 상위 수준의 추상화를 도입하여 종속성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.
2. 의존성 주입 (Dependency Injection): 의존성 주입은 종속성을 외부에서 주입하는 방식으로 클래스 간의 결합도를 낮춥니다. 이를 통해 순환 참조를 피하고 테스트 용이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.
3. 이벤트 및 델리게이트 사용: 이벤트와 델리게이트를 활용하여 클래스 간의 간접적인 통신을 할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해 직접적인 참조를 피하고 느슨한 결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.
4. 중재자 패턴 (Mediator Pattern): 클래스 간의 통신을 중재자 객체를 통해 처리하는 패턴입니다. 중재자를 통해 클래스 간의 통신을 캡슐화하고 순환 참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.
5. 이중 분할 (Two-Phase Initialization): 클래스를 두 단계로 나눠 초기화하는 방식으로, 순환 참조를 피할 수 있습니다.
모듈화 및 네임스페이스 관리: 코드를 논리적 모듈로 나누고 네임스페이스를 사용하여 종속성을 분리하는 것도 순환 참조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.
6. 리팩토링: 코드를 리팩토링하여 순환 참조를 제거하거나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해보세요. 클래스 간의 관계를 다시 고민하고 변경할 수 있습니다.
순환 참조 문제를 해결하려면 프로젝트의 구조와 디자인을 다시 검토하고, 위의 방법들을 적절히 활용하여 클래스 간의 결합도를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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